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호스팅(Hosting)이란?

호스팅은 네트워크상에서 다른 컴퓨터가 접속해서 데이터 또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.

Foundry Virtual Tabletop은 Roll20처럼 서비스 제공자가 개설한 서버에 접속해서 사용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서버를 개설해 호스팅을 해야 하는 셀프 호스팅 Self-Hosting 방식의 소프트웨어입니다.
FoundryVTT를 구입하면 서버를 개설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및 라이선스를 받게 됩니다.

일단 서버를 개설하면 Roll20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브라우저로 개설한 서버에 접속해서 FoundryVTT를 사용할 수 있으며, FoundryVTT가 구동되는 서버 이외의 나머지 컴퓨터에서는 별도의 소프트웨어 구입이나 설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.

각 호스팅 방식을 편하게 이해하려면 인터넷의 기본 개념에 관한 간단한 지식이 필요합니다.
관련된 기본 개념에 관해서는 다음 링크에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.

조금 더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는 Mozilla 재단의 다음 문서를 추천드립니다.

개인 PC

FoundryVTT 공식 사이트에서 라이선스를 구매한 후 현재 컴퓨터의 OS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해서 실행하면 현재 PC에서 FoundryVTT 서버가 실행됩니다.

장점

  • 별도의 서버 유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.
  • 서버를 실행하는 것 자체는 매우 간단합니다.

단점

  • 호스팅하는 PC가 꺼져 있거나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외부에서 접속할 수 없습니다.
  • ORPG를 위해 사용하는 경우 플레이어가 다른 로컬 네트워크에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공유기에 포트 포워딩을 설정하거나 Hamachi, Zerotier 등의 가상 사설망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.
  • 위 문제로 인해 가상 사설망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나머지 두 방식에 비해 접속하기가 번거롭습니다.

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

AWS(아마존 웹 서비스)나 Oracle 등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이용해 FoundryVTT 서버를 실행하는 방식입니다. 당근마켓, 클래스 101 등 상당수의 인터넷 서비스 업체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사용해 웹사이트를 운영합니다. 이러한 서비스처럼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자신만의 전용 RPG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장점

  • 인터넷을 통해 언제나 접속할 수 있는 서버를 갖는다는 것은 꽤 뿌듯한 일입니다.
  • 일단 서버를 개설하고 나면 같이 게임을 하는 사용자들은 별도로 신경쓸 것 없이 매우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단점

  •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매달 소액의 서버 사용 비용이 청구됩니다. (다행히 Oracle에서 평생 무료 서버를 제공합니다.)
  • Linux 및 터미널 환경에 친숙하지 않거나 서버 개설 및 관리 경험이 없는 경우 초기 서버 구축이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.

FoundryVTT 호스팅 서비스

The Forge 등의 FoundryVTT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. 도메인 설정부터 FoundryVTT 설치 및 서비스 관리 등은 해당 서비스에서 제공하며 사용자는 구매한 FoundryVTT 라이선스를 등록하기만 하면 됩니다.

장점

  • 소개한 방식 중 가장 편하게 서버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.
  •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와 마찬가지의 장점을 갖습니다. (언제 어디서나 접속 가능, 사용자들이 편하게 접속할 수 있음)

단점

  • 호스팅 서비스 제공자가 국내 서버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네트워크 지연이 다소 있을 수 있습니다.
  • 매달 서비스 사용료가 청구됩니다.
  • 소개한 다른 방식에 비해 자유도가 떨어집니다. 물론 모듈이나 시스템 설치 및 월드 개설은 자유로우나 서버 환경을 입맛대로 설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. 토큰 및 지도 이미지나 사운드 파일 등을 업로드할 용량도 요금제에 따라 제한됩니다.